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및 수박 칼로리 효능

도깨비뉴진스 발행일 : 2024-07-16

여름철 대표 과일 '수박'은 시원하고 달콤한 맛으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습니다. 하지만 수박을 구입할 때 수많은 수박 중 어떤 것이 가장 맛있는지 고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과 수박의 칼로리,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수박의 효능

수박은 약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더운 날씨나 운동 후 탈수 증상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수박을 섭취하면 체내 수분을 보충할 수 있어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 될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수박의 모양과 크기

수박은 둥글거나 타원형일 때 더 맛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불균형한 모양의 수박은 성장 과정에서 문제를 겪었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기가 지나치게 큰 수박보다는 중간 크기의 수박이 더 맛있습니다.

 

너무 큰 수박은 속이 덜 익었거나 물기가 적을 수 있습니다. 반면, 너무 작은 수박은 충분히 자라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박의 색상

수박의 껍질 색상은 짙은 녹색이어야 합니다. 껍질의 색상이 고르고 짙을수록 맛있는 수박일 확률이 높습니다. 껍질에 흰색 반점이 많거나 색상이 고르지 않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박의 밑면, 즉 수박이 땅에 닿았던 부분이 노란색이면 잘 익은 수박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 부분은 '배꼽'이라고도 부르는데 노란색이 진할수록 달콤한 수박입니다. 흰색이나 연한 노란색이라면 아직 덜 익은 수박일 수 있습니다.

소리로 확인하기

수박을 두드려보는 방법도 좋은 수박을 고르는데 유용합니다. 주먹이나 손가락으로 수박을 두드렸을 때, 속이 꽉 찬 수박은 은 깊고 맑은 소리가 납니다, 반면, 덜 익은 수박이나 물이 많이 빠진 수박은 둔탁하고 낮은 소리가 납니다.

 

수박을 두드렸을 때 울림이 있는지도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울림이 있는 수박은 속이 알차고 물기가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울림이 없는 수박은 속이 비어 있거나 물기가 적을 수 있습니다.

줄기와 씨 확인하기

줄기가 말라있는 수박은 잘 익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줄기가 신선하고 푸르른 수박은 아직 덜 익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수박을 반으로 잘라서 씨의 크기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면 큰 씨가 많은 수박이 더 달콤한 경우가 많습니다.

 

씨가 작고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면 맛이 덜할 수 있습니다.

냄새로 확인하기

수박의 향기를 맡아보세요. 달콤한 향이 나는 수박이 더 맛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냄새가 거의 없거나 풀 냄새가 난다면 덜 익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수박의 칼로리

수박은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과일입니다. 100g 당 약 30-35 칼로리 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 부담이 적습니다. 한 조각 (약 200g) 기준으로는 약 60-70 칼로리가 됩니다.

마무리

수박은 칼로리가 낮고 수분 함량이 높은 과일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높은 수분 함량으로 탈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다양한 방법을 참고해 올 여름철, 시원하고 달콤한 수박으로 더위도 식히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실내 자전거 1시간 운동 칼로리 소모는 어느 정도일까요?

실내 자전거 운동은 체중 감량, 심혈관 건강, 근육 강화 등 다양한 건강 증진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하지만 체중, 운동 강도, 운동 시간에 따라 칼로리 소모량이 달라집니다. 

moonbogy.tistory.com

 

기내반입과 위탁수하물의 차이점

항공여행을 하다 보면 기내반입과 위탁수하물의 조건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특히, 배터리와 같은 물품은 기내반입은 가능하지만 위탁수하물로는 부칠 수 없습니다. 어차피 같은 항공

moonbogy.tistory.com

댓글